16% 배당 수익률의 고배당 월배당 펀드 GOF 배당 분석 및 주가 전망

16%의 배당 수익률 (2024년 2월 19일 기준 15.97%)인데 월세처럼 월배당을 주는 Guggenheim Strategic Opportunities Fund (GOF)에 대해서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GOF 배당과 주가 전망에 대한 분석과 향후 시장 상황에 따른 리스크 요인도 같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Guggenheim Strategic Opportunities Fund 소개

펀드 기본 설명

운용사설립일운용 수수료운용 규모
구겐하임 파트너스2006년 11월 13일1.62%$1.57B
[펀드 기본 정보 – 출처: Seeking Alpha]

Guggenheim Strategic Opportunities Fund (GOF)는 구겐하임 파트너스 자산 관리가 운영하는 폐쇄형 펀드 (CEF)로, 약 20억 달러의 자산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펀드는 순자산가치(NAV) 대비 약 10%의 프리미엄으로 거래되며, 현재 배당 수익률은 15.97%입니다. 이는 매우 높은 수치로,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수익률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높은 배당 수익률은 393백만 달러의 레버리지 사용과 고수익 채권과 일부 주식 투자로 달성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GOF는 NAV 대비 25%의 프리미엄으로 거래되었으나, GOF 주가가 하락하고 프리미엄이 감소한 것은 시장 금리의 상승으로 인해 보유하고 있는 채권 자산 가격의 하락과 맞물려 일어난 현상으로 보입니다. 펀드의 포트폴리오는 주로 기업 노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은행 대출에도 상당한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반면, 국채에 대한 노출은 크지 않은 편입니다.

구겐하임 파트너스는 450조원 이상의 자금을 운용하는 월가의 대표적인 자산 운용사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이름일 수 있지만, 스콧 마이너드라는 유명한 펀드 매니저가 최고 운영 책임자 (CIO)로 근무를 했었고, 2022년에 심장마비로 갑자기 사망했습니다. 구겐하임 파트너스에 대해서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회사 링크를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겐하임 파트너스 홈페이지

펀드 기본 데이터

GOF 투자 자산

GOF 보유 투자 자산
[GOF 보유 투자 자산 – 출처: Seeking Alpha]

GOF는 다른 일반적인 채권형 펀드와 달리 주식에도 투자하는 유연한 투자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펀드의 대부분 보유 자산은 BBB에서 B 사이의 신용 등급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상대적으로 높은 위험을 수반하지만, 그만큼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요 채권 포지션에는 보잉, 델타 항공, 모건 스탠리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펀드가 다양한 산업 분야에 걸쳐 투자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투자 등급 채권에도 투자를 하고 있지만, 투자 등급 이하의 채권도 상당 부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 등급 채권에만 투자하는 펀드에 비해서 위험성이 높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전략을 시장 상황에 따라서 유연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GOF 배당 수익률 및 배당금 지급 현황

GOF 배당 지급 기록
[GOF 배당 지급 기록 (10년) – 출처: Seeking Alpha]

GOF는 매달 $0.1821을 월배당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주가 기준으로 15.97%의 배당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10년 동안 꾸준히 같은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배당의 신뢰성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인정이 되고 있습니다.

다만 배당 성장은 10년 동안 전혀 없었고, 앞으로도 배당이 높아질 가능성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지금 현재 기준의 배당 수익률로 보면 고배당 주식이 분명합니다.

GOF 주가 움직임 및 이슈

GOF 주가 그래프
[GOF 주가 움직임 (5년) – 출처: Seeking Alpha]

GOF 주가 움직임을 보면 시장 금리 변동과 역의 방향으로 같이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GOF가 주로 채권에 투자하기 때문에 시장 금리가 올라가면 보유 자산 가치의 하락으로 인해서 주가는 떨어지고 반대로 시장 금리가 내려가면 보유 자산 가치의 증가로 인해서 주가가 올라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시장 GOF 주가의 향후 방향은 Fed의 정책 금리 결정과 그에 따라서 변화하는 시장 금리의 방향에 따라서 결정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시장 금리가 내려가면 GOF의 주가는 올라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시장 금리가 내려가는 이유가 경기 침체가 심해지고 기업의 부도율이 높아진다면 GOF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도 있습니다.

GOF는 현재 상태에서는 투자 등급 이하의 채권을 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경기 침체가 심화되어 채권의 크레딧 리스크가 커지는 상황이 오면 보유 자산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초기인 2020년의 주가 하락은 그렇게 설명이 됩니다.

현재 미국 경제 상황으로 보면 심각한 경기 침체에 가능성은 낮고 연착륙으로 금리가 서서히 내려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2020년과 같은 크레딧 리스크가 커지는 상황은 가능성이 낮아 보이지만 그런 위험성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투자 포인트

투자 포인트는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16%에 가까운 높은 배당 수익률입니다. 고배당 주식을 좋아하는 투자자들에게는 매력적인 투자 대상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이렇게 높은 배당 수익률을 월배당으로 주는 펀드는 흔치 않습니다. 그리고 10년 넘게 배당을 꾸준하게 유지 해왔습니다. 배당이 늘어나지는 않았지만, 예측 가능한 수준으로 배당을 줬기 때문에 은퇴자들의 투자 대상으로 매력적입니다.

두번째로, 주가 상승 가능성도 있습니다. 앞에서 서술했지만 Fed의 금리 하락으로 인해서 시장 금리가 하락한다면 보유 자산 가치의 증가로 인해서 주가 상승 가능성도 있습니다. 폭발적인 상승은 기대하기는 힘들겠지만 시장 금리 하락기에 주가 상승 가능성도 투자 포인트입니다.

리스크 요인

리스크 요인은 2가지 정도로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번째로, 시장 금리의 하락의 경로가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Fed의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가 계속 뒤로 밀리고 있습니다. 금리 하락에 대한 기대가 계속 밀리고 시장 금리가 상승함에 따라서 단기적으로 주가 모멘텀은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기회가 매수 기회로 볼 수도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GOF 주가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채권 부도율에 대한 리스크입니다. GOF는 유사 펀드인 PDI에 비해서 투자 등급 이하 채권을 더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PDI보다 고배당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투자 등급 이하의 채권은 경기 침체에 취약합니다. 물론 그전에 운용사에서 리스크 관리를 할 수 있지만, 채권 부도율에 대한 리스크는 존재합니다. 만약 채권 부도율이 높아지고 실제로 보유 채권이 부도가 나면 NAV가 하락하고 주가도 하락할 것입니다.

결론 및 견해

GOF는 매력적인 배당 수익률을 제공하지만, 높은 레버리지와 이자율이 수반되는 만큼 투자 시 신중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펀드의 현재 프리미엄은 역사적 평균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지만, 이는 시장 내 불확실성과 변동성을 반영합니다. 투자자들은 개별적인 투자 목표와 위험 감수 능력에 따라 GOF에 투자할지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제가 블로그에 다른 글에서 소개했던 PDI와 ECC의 중간 정도 포지션에 있는 것 같습니다. 배당 수익률도 그 사이에 위치에 있습니다. GOF에 관심 있는 투자자들은 제 다른 블로그에서 언급한 PDI와 ECC도 보시면서 비교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PDI – 15% 배당 수익률의 고배당 펀드이자 월배당 주

20% 배당 수익률의 월배당 고배당주 – Eagle Point Credit (ECC)

위 글은 개인적인 견해를 담은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시각에서 보려고 했지만 개인적인 의견이 들어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주관적인 시각이 담겨 있습니다. 투자 판단에 참고만 하시고 투자는 본인 판단에 하시는 것이라고 말씀드립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버튼과 소셜 공유 버튼으로 제 블로그를 홍보 부탁 드려요. 많은 응원이 됩니다.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래 유튜브를 통해서도 다양한 정보를 받아보세요.

https://www.youtube.com/@usstock_joseph

모든 의견 환영합니다.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