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이상의 배당 수익률을 주는 안전한 고배당주 미국 BDC 주식을 이해하고 투자 해보자

미국 주식 투자를 하면서 누릴 수 있는 장점 중에 하나는 다양한 투자 성향에 맞춘 다양한 자산과 투자 기법이 있다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안전한 고배당주를 찾는 사람들이 있다면 한국 시장에는 잘 활성화 되어 있지 않은 투자 방법이지만 BDC라는 특수 목적의 회사에 투자하는 것이 좋은 투자 방법이 될 수 있다. 한국에서도 논의가 되고 있어왔지만 아직은 도입이 되어 있지 않지만 미국에서는 많은 BDC가 상장 되어 있고 활성화 되어 있다. 이러한 BDC를 잘 골라서 투자 한다면 높고 안정적인 배당을 꾸준히 받을 수 있다. BDC가 무엇이고 어떠한 BDC가 있는지 소개해보고자 한다.

안전한 고배당주 BDC 주식이 뭐지?

BDC (Business Development Company)를 쉽게 이야기하면 펀드이다. 다만 법적인 형태가 회사라는 형태를 띠고 있으며 상장 지수 펀드 ETF 처럼 자금 유출이 수시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일반 회사처럼 증자라는 형태로 자본을 조달하고 차입을 통해서 투자금을 늘릴 수도 있다. 1980년 “Small Business Investment Incentive Act”라는 법안에 기반을 두고 만들어지는 투자 형태이다.

BDC는 법적으로 일반적인 법인과 다르게 2개의 요건을 만족 시키면 법인세를 면제 받는 특혜를 누린다. 첫번째는 투자금의 70%를 법안에 의도한대로 비상장 중소기업이나 시총 5억불 미만의 상장 중소기업에 투자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이익금의 최소 90%를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BDC는 대부분의 투자금을 대출이나 채권의 형태로 중소기업들에게 형태로 돈을 빌려주는 형태로 수익을 얻는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에 은행들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중소기업들이 은행에서 자금을 확보하기가 어려워지면서 미국 중소기업 대출 시장에서 BDC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BDC 설명 그림
[BDC 개념 이해도]

BDC는 상장이 될 수도 있고, 비상장인 경우도 있다. 우리가 관심이 있는 대상은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BDC이다.

BDC 주식 투자의 장점은 무엇일까?

BDC 투자의 가장 큰 장점은 안정적인 고배당이다. 대표적인 BDC인 FSK의 경우 13% 이상의 배당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많은 BDC가 일정한 배당을 유지해주고 있고, 일부 BDC는 남은 재원의 재투자를 통해서 배당금이 성장하는 BDC도 있다. 대표적인 BDC인 FSK의 2023년 11월 09일 기준으로 1년 투자 수익률을 S&P 500 수익률과 비교해본다면 가격 상승에서는4.76%로 S&P 500 수익률인 14.49%보다 낮지만 배당을 포함한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19.82%로 S&P 500 총 수익률인 16.41%보다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높고 안정적인 배당 수익률 때문에 워렌 버핏도 Ares Capital이라는 BDC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BDC 주식 FSK 가격 그래프
[대표 BDC 주식 FSK의 가격 그래프- 출처: Seeking Alpha]
대표 BDC 주식 FSK의 총 수익 그래프
[대표 BDC 주식 FSK의 총 수익 그래프- 출처: Seeking Alpha]

BDC 주식 투자의 단점과 리스크는 무엇일까?

BDC 투자의 단점은 첫번째로 상승하는 시장에서 가격 상승이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폭발적인 회사의 성장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당연히 주가 폭발적인 상승을 기대할 수 없다. 물론 투자를 잘해서 투자 규모를 늘리고 배당금도 성장시키면서 가격을 상승시키는 BDC도 없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BDC의 가격은 어느 정도 제한된 범위안에서 움직인다.

두번째 단점은 신용 리스크에 대한 걱정이다. 아무래도 중소기업에 대부분의 대출을 하기 때문에 기업의 부도율이 높아지고 경기 침체가 일어나는 상황에 대한 리스크에서 완전히 자유롭지 못하다. 다만 대부분의 BDC가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어서 신용 리스크에 대한 과도한 우려는 할 필요가 없겠지만 신용 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는다. 지난 미국 지역 은행 사태에서 BDC 주가도 같이 떨어졌던 이유도 그러한 리스크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물론 지난 미국 지역 은행 문제로 인해서 갈 곳을 잃은 많은 중소 기업들이 BDC의 문을 두드림으로써 BDC에 반사 이익을 주고 있다는 시각도 있다.

어떤 BDC 주식이 있을까?

미국의 BDC는 2023년 11월 현재 47개의 회사가 상장되어 있다. BDC는 숫자는 계속 늘고 있다. 미국 시장의 규모에 비해서 아주 많은 숫자라고 말할 수 없지만, 개인 투자자가 투자를 하기에는 큰 무리가 없는 숫자이다. 몇 개의 BDC에 대한 간략한 비교표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주식 티커FSKPFLTARCCGDBDHTGCHRZN
주가$20.2$11.27$19.94$14.8$15.32$12.73
배당 수익률12.66%11.23%9.61%12.28%10.37%10.47%
배당 주기분기 배당월 배당분기 배당분기 배당분기 배당월 배당
5년 평균 배당 성장률-3.61%1.03%4.65%0%4.97%1.92%
1년 주가 상승률10.4%-1.31%6.46%2.07%15.36%-1.14%
[2023년 12월 8일 기준 Data – 출처: Seeking Alpha]

결론과 견해

캐쉬 플로우를 중시하는 Income Investor에게 BDC는 아주 유용한 투자 자산이다. 물론 주식 투자를 하는 이유가 몇 배의 매매 차익을 기대하는 거라면 BDC는 그런 투자자의 입맛에 맞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BDC는 안정적인 고배당을 받고 싶어하는 투자자에게는 아주 좋은 투자 대안이 될 수 있다. BDC는 다양한 투자자의 입맛을 맞추어 줄 수 있는 미국 주식 투자 시장이 매력 포인트가 아닐까 생각한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버튼과 소셜 공유 버튼으로 제 블로그를 홍보 부탁 드려요. 많은 응원이 됩니다.

모든 의견 환영합니다.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