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립식 투자로 미국 주식 투자의 장점과 5단계 방법

은행 적금은 서민들이 목돈을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오랫동안 사랑 받아왔다, 꾸준히 정해진 금액을 저축하고 복리 효과를 통해서 목돈을 만들어내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투자하는 것이 적립식 투자이다. 미국 주식으로 적립식 투자를 하는 경우의 전략적인 방법과 장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적립식 투자의 이해

적립식 주식 투자는 매월 일정한 금액을 주식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금융 목표를 달성하고 재무 안정성을 향상 시키기 위한 지속적이고 계획적인 전략이다. 이 방법은 은행 적금과 비슷하게 일정한 주기로 투자를 하여 장기적으로 자산을 증가 시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적금에서 이자가 나오는것과 비슷하게 주식에도 배당이 나오기 때문에 배당이 많이 나오는 주식을 고른다면 일정하게 들어가는 투자금과 함께 배당금을 재투자 한다면 복리 효과를 갑절로 누릴 수가 있다. 만약 그 배당금이 매년 늘어난다면 복리 효과의 상승 효과가 더 커질 수 있다. 복리 효과를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글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3경 5천조 원 만드는 복리의 힘”

적립식 투자의 장점

자동화된 투자: 매월 일정한 금액을 자동으로 투자하기 때문에 꾸준한 투자가 가능하며, 투자를 잊어버릴 염려가 줄어든다. 꾸준히 투자하는 것은 큰 장점이 될 수 있다. 시장의 변동에 상관없이 꾸준하게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식 시장이 좋다고 많이 투자하고 주식 시장이 안 좋다고 적게 투자하는 것보다는 꾸준하게 일정 금액을 정해 놓고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기 투자의 이점: 적립식 주식 투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여기에 배당금을 재투자 한다면 복리 상승 효과가 더 극대화될 수 있다.

평균 매수 비용 효과: 주가의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고 일정한 금액으로 투자하기 때문에 평균 매수 비용을 조절할 수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주가가 오르던 내리던 일정 투자 비용을 유지하는 것이다. 아무래도 사람의 감정에 따라서 쉽지 않은 일일 수 있다.

적립식 투자 시 좋은 미국 주식 포트폴리오

적립식 투자를 할 때 복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 한대로 배당금을 재투자할 수 있는 고배당 종목이면 적립식 투자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개별 종목을 골라서 배당을 재투자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매월 일정 금액을 투자할 때는 개별 종목의 리스크를 피하거나 주가의 변동성이 낮은 상장 지수 펀드인 ETF, 부동산 리츠, BDC 주식이 좋다. 미국 주식 시장에는 배당금을 많이 주고 배당금이 늘어나는 주식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방법에 대해서는 4가지 주요한 방법이 있다. 배당성장 ETF, 부동산 리츠, BDC, 커버드콜 펀드 등 배당을 통한 복리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필자가 블로그에 써 놓은 다른 글을 참조하면 좋을 것 같다.

“미국 주식에 투자하면서 노후에 안정적인 연금 수입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전략 4가지”

적립식 주식 투자의 구체적인 방법

  • 목표 설정: 먼저 각자의 상황과 인생의 목표에 따라서 투자 목표를 설정한다. 목표는 금융 안정성, 재테크, 또는 특정 목표를 위한 자금을 마련하는 등 다양할 수 있다.
  • 예산 계획: 매월 얼마의 금액을 적립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이 금액은 개인의 재무 상황과 목표에 따라 다양할 수 있다. 너무 많으면 생활에 부담이 될 것이고 너무 적다면 목표 달성 기간이 길어질 것이다.
  • 투자 계좌 개설: 적립식 주식 투자를 위해 증권 계좌를 개설하고, 온라인 거래 플랫폼을 활용하면 편리하게 계좌를 개설하고 해외 주식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신청을 해야 한다.
  • 자동이체 설정: 매월 예산에 따라 은행 계좌에서 적립식 투자 계좌로 자동 이체를 설정하고 지속적으로 투자를 한다.
  • 배당금의 재투자: 어느정도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만들었다면 매월 어느 정도의 배당금이 나올 것이다. 미국 주식은 대부분 분기 배당 혹은 월간 배당을 하기 때문에 매월 어느정도 배당금이 나올 것이다. 이 경우 배당금의 재투자 비율을 미리 정해 놓고 기계적으로 투자할 수 도 있고, 어느정도 시장에 대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된다고 생각한다면 자신의 포트폴리오 중에서 그 달에 저평가된 자산을 더 사는 것도 방법이 될 수도 있다.

결론과 견해

적립 주식 투자는 꾸준한 노력과 계획을 통해 장기적인 금융 안정성을 추구하는 데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이다. 특히 사회 생활을 처음 시작했을 때 일찍 시작한다면 복리 효과로 인해서 투자 금액이 꾸준히 늘어날 수 있다. 다만 개인의 재무 상황은 제각기 다르므로 개인의 목표와 상황에 맞게 적절히 조절하여 지속적인 투자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적으로는 직장을 새로 잡은 사회 초년생이 시작하는 것이 제일 좋은 것 같다. 복리는 시간의 함수이기 때문에 시작이 빠를 수록 구 효과는 극대화 된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버튼과 소셜 공유 버튼으로 제 블로그를 홍보 부탁 드려요. 많은 응원이 됩니다.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래 유튜브를 통해서도 다양한 정보를 받아보세요.

https://www.youtube.com/@usstock_joseph

모든 의견 환영합니다. 댓글 남겨주세요